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탈리아 영화<아들의 방>죽음을 현실로 받아들는 과정

by 단양 2023. 2. 11.
반응형

아들의 죽음이라는 소재로 죽음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그린 '아들의 방'은 이탈리아 영화로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감독이 직접 주인공으로 출연하면서 음악을 통해 감각적으로 우리에게 가족이 느낄 수 있는 상황을 잘 표현한 영화다. 

감독과 영화 소개

2001년 국제영화제인 제54회 칸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은 '아들의 방'은 1978년 이후 칸 영화제에서 작품을 수상한 최초의 이탈리아 영화다. 68 혁명 세대인 난니 모레티는 로베르토 베니니와 더불어 현대 이탈리아 영화의 거장으로 불리고 있는 감독이다. 감독인 난니 모레티가 주인공 '조반니'역을 맡았다. 아들의 방은 이탈리아 영화의 완숙미와 각 부분별 분석에서 탁월함을 보여준다. 연기자들의 자연스러운 희로애락 연기. 완벽한 미장센을 받쳐주는 촬영, 주인공의 상활에 따른 의상과 음악의 변화 등 미세한 변화에 연연하기보다 큰 명제인 '죽음을 어떻게 볼 것이며, 죽음이 가족과 연관된 것인가? 에 포커스를 두고 볼 필요가 있다. 난니 모레티 감독은 시종 잔잔하면서 조용하게 영화를 펼쳐낸다. 음악을 통하여 전하는 메시지는 우리에게 삶과 죽음에 대한 깊은 성찰을 준다.  감각적이면서도 절제된 음악은 무엇보다 영화 전체의 분위기를 잘 반영한다. 가슴 깊은 곳을 적셔오는 음악은 '아들의 죽음'을 맞이한 가족들의 상활을 자연스레 보여준다. 영화는 누군가의 죽음을 놓고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아닌 그 죽음을 현실로 인식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우리에게 음악을 통해 여운을 남겨주면서 가족에 대한 사랑을 다시금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감성적인 영화이다. 

줄거리 - 아들의 죽음 

영화는 아들의 죽음에 대한 시련의 극복 과정을 그리고 있다. 영화의 시작과 함께 조반니가 가쁜 숨을 들이쉬며 조기을 하는 모습이 비친다. 이탈리아 북구의 작은 항구 마을의 부둣가를 돌아 시내를 가로질러 달리던 그는 목이 타는지 카페에서 무언가를 마신다. 지나가는 집시들의 노래를 들으며 흥에 겨워하는 그의 표정은, 잠깐 스쳐가는 그의 평온한 정신세계를 보여준다. 집으로 돌아와 전화를 받는 조반니. 아들 안드레의 학교로부터 호출이다. 학교에서 아들이 실험실에서 친구와 함께 화석을 훔쳤다고 말한다. 아들은 부인하지만 일주일간의 정학 처분을 통고받는다. 조반니와 그의 아름답고 지적인 아내 파올라는 아들 안드레, 딸 이레네와 함께 단란한 가정을 꾸리고 산다. 온화하고 침착한 정신과 의사인 조반니는 집과 같은 건물에 있는 자신의 개인 병원에서 강박증 환자에서부터 성도착증 환자, 대인기피증 환자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고통을 참을성 있게 들어주면서 "인생은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모두들 다만 최선을 다할 뿐입니다. 조급하게 살기보다는 느긋하게 기다리는 삶을 배운다면 세상을 좀 더 편안하게 살 수 있게 되죠. 어떻게 생각하세요?'하고 조언은 아끼지 않는다. 가족들이 모두 식탁에 모여 식사를 하면서 아버지는 아들에게 같이 조깅을 하자고 제안을 한다. 아들은 친구들과 약속이 있다고 말을 하지만 아버지는 아들을 설득해 조깅약속을 잡는다. 그때  조반니의 전화벨이 울린다. 환자로부터 완진을 급히 요청하는 전화다. 아버지는 아들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다음에 조깅을 하자고 말을 한다. 같은 날, 오후 집으로 돌아온 그에게 날아든 비보는 안드레의 사고 소식이다. 아버지와 조깅계획이 취소되고 아들은 친구들과 스쿠버다이빙을 하러 갔는데 사고로 죽고 만다. 아버지 조반니는 아들 안드레와의 조깅 약속을 지키지 못해 아들이 사망했다는 죄책감에 시달린다. 시간을 다시 돌리고 싶은 조반니는 자신의 앞에 놓인 현실을 인정하길 거부한다. 침착하고 평온하기만 하던 그의 얼굴에는 슬픔과 고통이 스며든다. 오열하는 아내와 딸을 위로하며 슬픔을 감취기 위해 절제하지만 가슴은 더욱더 저리다. 아들의 죽음 이후, 화기애애한 가정은 순식간에 침통함에 휩싸인다.

 

음악- By This River

음반매장을 찾은 조반니가 내 아들의 친구에게 선물해 줄 거라고 음악을 하나 골라달라고 하자, 매장 직원이 유행하는 건 아니지만 권할만한 노래가 있다고 들려준다. 이 노래가 브라이언 이노의 By This River이다. 음악이 이어지는 가운데 화면은 바뀌고 조반니는 길을 걷는다. 노래는 영화에서 중요한 의미작용을 한다.

반응형